3단계 6차시 – 내 마음 다스리기

교사가 먼저 하는 마음공부

학생들을 나의 인생길에 잠시 함께 걷는 이들로 대하며 함께 마음공부를 해 나간다.

이번 차시에는 마음을 다스려서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가는 마음 다스리기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익히는 활동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마음공부 그 자체로도 의미가 크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이 마음 다스리기를 위한 준비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오늘의 마음 다스리기를 끝으로 6주간 계속되었던 마음공부에 대한 연재는 끝나겠지만 사실상 실천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공부는 지금부터 시작된다고 하는 것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과의 마음공부과정이 이 차시에 들어서게 되면 또 다른 시작이 된다. 앞 내용들은 흥미차원으로도 충분하지만 이제는 교사나 학생이나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꾸준한 실천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때 교사와 학생 모두 같은 길을 걷는 도반이라는 사실이 아주 중요해진다. 혼자보다 같이 하면 서로에게 힘이 되기 때문이다. 교사는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마음을 다스리며 쓴 마음일기를 읽으면서 자신의 마음공부를 점검해볼 수 있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선생님의 실천이나 조언 등을 통해 꾸준히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 가는 힘을 얻는다. 실제 사례에서 보면 많은 학생들이 마음 목록에 ‘아침에 부모님이 깨울 때 짜증을 냄’을 적는다. 그리고 그 마음을 ‘주인공, 아침에 스스로 일어나게 해’ 하고 내면의 근본에 맡기는 실천을 한다. 이런 사소한 문제를 믿고 맡겨보는 성공 경험을 시작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자기 내면과 긍정적인 대화를 시도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변화를 느끼면서 실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을 학생들과 함께 해보려했던 마음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때 학생들이 나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생각해보고 앞으로 그 관계를 도반으로 발전시키기를 바란다. 학생들에게 실천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마음을 다스리는 실천이 현재의 자신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켜가는 방법이 됨을 토론을 통해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혼자가 아닌 학생들과 함께 자신의 참마음을 발현하고 완성시키는 마음공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가기를 바란다.

마음공부 주제 : 내 마음 다스리기 – 교사 지도용

[활동 1] 씨앗 파는 가게 함께 읽고 의견 나누기

이 활동은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씨앗은 내면에 갖춘 근본의 힘을 뜻한다. 그동안 학생들과 함께 했던 활동들을 떠올려보면서 그 근본에 대한 믿음을 확인하고 씨앗의 싹을 틔우는 실천이 필요함을 공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활동자료1)

활동자료1: 씨앗을 파는 가게

씨앗을 파는 가게

•  ‘씨앗을 파는 가게’이야기를 읽고 내 생각을 적어보세요

한 청년이 가게 안에 들어서서 계산대에 서 있던 노인에게 물었다.
“이 가게에서는 어떤 물건들을 팝니까?”
그러자 노인은 말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진심으로 갖고 싶어 하는 모든 것들이 다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노인의 이야기를 들은 청년은 기뻐하며 말하였다.
“저는 행복과 사랑, 그리고 지혜와 두려움과 슬픔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유로운 마음을 일인분씩 사고 싶습니다.”
그러자 노인은 놀란 눈으로 청년을 바라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보시오, 젊은이. 아무래도 그대가 내 말을 잘못 이해한 것 같소. 여기에서는 열매를 파는 게 아니라 씨앗만 팔고 있다오. 그 씨앗을 키워 행복과 사랑, 지혜와 자유로움이라는 열매를 얻는 것은 당신이 할 일이라오.”
- 내가 원하는 삶으로 이끄는 직관의 힘 中 -

 

1. 씨앗을 파는 가게에 왜 행복과 사랑, 지혜와 자유로움은 없나요?

2. 행복과 사랑, 지혜와 자유로움은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3. 우리가 가지고 있는 씨앗은 무엇일까요?

4. 어떻게 하면 그 씨앗의 싹을 틔우고 내가 원하는 열매를 얻을 수 있을까요?

5. 씨앗을 싸고 있는 두꺼운 껍질처럼 마음을 자유롭지 못하게 것은 무엇일까요?

♣ ‘씨앗을 파는 가게.pdf’ 다운로드 (62KB)

[활동 2] 내 마음 알아차리기

그동안 한주간의 실천꺼리를 계속 실천해왔다면 내마음 알아차리는 활동은 훨씬 쉽게 할 수 있다. 보이는 현상에 휩쓸리기 쉬운 생활 속에서 자신이 쓰고 있는 마음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3일 학생들과 함께 수학공식을 익히듯 집중적으로 일상의 모든 상황을 마음의 작용으로 보는 실천을 하면서 마음목록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활동자료2)

활동자료2: 내 마음목록표

• 내가 쓰는 마음 알아차리는 실천을 해 보세요. 물건의 이름을 써놓은 목록을 보면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이 어떤 마음을 쓰고 있는지 관찰해서 표를 만들어 보면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그날 자신의 마음을 되짚어 보며 자기가 쓴 마음의 목록을 적어 봅니다.

♡ ( )월 ( )일

♡ ( )월 ( )일

☺ 나는 어떤 마음을 자주 쓰고 있나요?

☺ 내가 자주 쓰는 마음 중 나를 힘들게 하는 마음은 무엇인가요?

☺ 어떤 마음을 어떤 마음으로 바꾸고 싶은가요?

♣ ‘내 마음 목록표.pdf’ 다운로드 (62KB)

[활동 3] 마음일기 쓰기

이 활동부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일상의 일과가 되도록 해야 한다. <활동자료3>에 있는 마음 다스리기 방법을 같이 확인한 뒤, 생활에서 이를 실천하고 그것을 기록해 학생들과 같이 공유하도록 한다. <활동2>를 통해 자신이 어떤 마음을 쓰면서 살아가고 있는지 또 마음작용이 어떻게 현실을 만들어내는지 좀 더 확실하게 자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처음에는 마음목록표를 참고하여 바꾸고 싶은 마음들을 내면의 용광로(활동자료3 참고)에 넣는 실천부터 하는 것이 좋다. 마음이 올라올 때 바로바로 굴려 넣는 것이 잘 안되면 시간을 정해 함께 용광로에 넣기를 할 수도 있다. 점차로 익숙해져 가면 그때 그때 생활하는 가운데 올라오는 마음들을 다스려나간다. 공책이나 컴퓨터에 학생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마음일기 공간을 마련하면 확인도 쉽고 소통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다.(활동자료3)

활동자료3: 내 마음 다스리기

• 그동안의 활동을 떠올리며 아래의 <내 마음 다스리는 방법>을 마음에 꼭 새겨두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마음일기를 꾸준히 써 보세요.

<내 마음 다스리는 방법>
- 나의 마음의 근본 주인공을 떠올린다.
- 주인공은 모든 것을 녹이고 새롭게 재생하는 용광로와 같은 힘이 있음을 믿는다.
- 녹이고 싶거나 바꾸고 싶은 마음을 용광로에 넣는다.
- 마음이 어떻게 바뀌는지, 상황이 어떻게 바뀌는지 지켜본다.

♣ ‘내 마음 다스리기.pdf’ 다운로드 (62KB)

초등 인성교육 6차시 프로그램 목차

프로그램 개요

1차시: 이게 뭐지?

2차시: 다른 존재는 세상을 어떻게 볼까?

3차시: 너와 나를 움직이는 마음 자각하기

4차시: 마음의 법칙을 찾아서

5차시: 마음은 어디에서 올까?

6차시: 내 마음 다스리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