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힘

인성교육 자료실에서 2013년 2월 14일

- 사랑의 힘 -

사랑의 힘

어느 사회학과 교수가 자신의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과제물을 내었다. 그것은 볼티모어의 유명한 빈민가로 가서 그곳에 사는 청소년 2백 명의 생활환경을 조사하는 일이었다.

조사를 마친 뒤 학생들은 그 청소년들 각자의 미래에 대한 평가서를 써 냈다. 평가서의 내용은 모두 동일했다.  ” 이 아이에겐 전혀 미래가 없다. 아무런 기회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25년이 지난 뒤, 또 다른 사회학과 교수가 우연히 이 연구 조사를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학생들에게 그 2백 명의 청소년들이 25년이 지난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추적 조사하라는 과제를 내었다.

학생들의 조사 결과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다. 사망을 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간 20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180명 중에서 176명이 대단히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들의 직업도 변호사와 의사와 사업가 등 상류층이 많았다.

교수는 놀라서 그 조사를 더 진행시켰다. 다행히 그들 모두가 그 지역에 살고 있었고, 교수는 그들의 한 사람씩 만나 직접 물어 볼 수 있었다. “당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대답은 모두 한결같았다. “여선생님 한 분이 계시지요.”

그 여교사가 아직도 생존해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교수는 수소문 끝에 그 여교사를 찾아가서 물었다. 도대체 어떤 기적적인 교육 방법으로 빈민가의 청소년들을 이처럼 성공적인 인생으로 이끌었는가? 늙었지만 아직도 빛나는 눈을 간직한 그 여교사는 작은 미소를 지었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정말 간단한 일이었지요. 난 그 아이들을 사랑했답니다.”

<출처>

- 본문 :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 중’, 에릭 버터워드
- 사진: 플리커 @Doug88888

현재 카테고리 글 목록
2013년 11월 1일
2013년 8월 8일
2013년 2월 19일
2013년 2월 14일
2013년 1월 15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